변화하는 세계질서 - 레이 달리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저자중 하나인 레이 달리오의 신작 변화하는 세계질서를 읽고난 생각

세계 질서의 변화는 어쩔 수 없는 이유로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인간의 역사엔 사이클이 있는데 우리는 너무나 작은 존재라 그 사이클을 체감할 수 없다. 단지 역사를 통해 그 사이클을 공부하는 것이다.

경제는 엄청나게 복잡하다. 한 나라의 경제도 어려운데 이게 세계 수준으로 보면 큰 흐름조차 읽기 힘들다. 

레이 달리오는 중국을 엄청 좋아한다. 내가 프로파간다에 학습되어서 중국을 안좋게 보는건지, 레이 달라오가 이상할 정도로 중국에 색안경을 끼고 보는건지 모르겠다. 어쨋든 그는 세계적인 지위에 있는 인물이니 그냥 색안경을 꼈다라고 치부하긴 어렵다.

P.37

부와 권력을 소유한 계급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다.(토지가 가장 중요한 부의 창조 수단이었던 시대에는 지주였던 군주와 귀족이었고, 자본주의하에서는 자본가와 선출직 또는 전제적 정치 관료로 바뀐다.) 하지만 그들이 서로 협조하고 경쟁한 방식은 기본적으로는 동일하다.

P.39

가장 중요한 3개의 사이클은 서문에서 언급한 장기 부채 및 자본시장 사이클, 국내 질서와 혼란의 사이클, 국제 질서와 혼란의 사이클이다. … 이 사이클은 인간의 기본적 라이프 사이클이 변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무리 시대가 바뀌어도 기본 틀은 변하지 않는다.

P.45

어느 시대나 성공의 공식으 고등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서로를 존중하면서 사업을 영위하다가 어느 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떠올라 자본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해서 생산 도구를 구입한 후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한 생산 제품을 만들어내면서 이익을 창출하는 구조였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자본주의는 부와 기회의 격차와 부채 과잉을 초래했고, 이는 불황, 혁명, 전쟁을 일으켜 국내 질서와 세계 질서의 변화를 초래했다.

P.63

필연적으로 강대국은 외국으로부터 많은 돈을 빌리기 시작하고, 그로 인해 부채 규모가 커진다.

장기적으로는 재정 건전성을 해치고 해당 통화의 가치가 하락한다. 즉 채무가 많아 구매력이 높을 때 국가는 강력한 것처럼 보이지만 재정 상태는 허약해진다. 제국을 유지하다보면 발생하는 국제적인 무력 충돌에 대응하기 위한 군사력을 유지하고, 국내 과소비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국가 금융의 기초 체력을 초과하는 채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부유한 국가는 많은 저축을 한 가난한 국가로부터 자금을 빌리는데 이것이 부와 권력이 이동하는 초기 징조이다.

기축통화국에 돈을 빌려주겠다는 국가가 줄어드는 기미가 보이면, 통화보유국은 기축통화를 매입해서 보유하고 대출하기보다는 팔고 나가려고 한다. 이런 식으로 제국은 쇠퇴하기 시작했다.

P.111

아리스토텔레스는 “부자와 빈자가 투쟁해서 어느 쪽이 이기든 공정하고 대중적인 정부를 수립하는 대신 정치적 패권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전통적으로 빅 사이클 초기의 평화와 번영의 시기에는 불공평한 부의 분배가 발생하므로 극히 한정된 소수의 사람이 엄청난 부와 권력을 보유하고 통제한다.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부를 가진 사람들은 부를 생산하는 수단을 가진다. 부자들은 이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을 정하고 이를 강제할 수 있는 권력을 가진 사람들과 결탁한다.

P.135

경제가 돌아가는 상황을 파악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통화와 신용을 풀면 경기가 부양되지만,  다시 거두어들일 때는 경기가 침체된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통화, 신용, 경제 성장이 사이클을 보이며 오르내리는 것이다.

통회외 신용을 조절하는 중앙은행은 금리와 통화량을 변화시켜 시장과 경기를 조절한다. 시장과 경기가 침체에 빠지면 중앙은행은 통화와 신용이라는 주사액을 경제에 투입해 경기를 살리고, 시장과 경기가 과열 양상을 보이면 주사액을 줄이거나 끊어버린다.

P.523

미래에 대처하려면 1. 현재 일어나는 일을 예상할 수 없을지라도 제대로 인식하고 적응하며 2. 일어날 수 있는 일을 확률에 따라 제시하고, 3. 그것을 완벽히 알진 못하더라도 용납할 수 없는 사태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을 정도로 이해를 넓힐 필요가 있다. 

P.571

아는 것과 알지 못하는 것에 대처하는 법

모든 가능성을 파악하고,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해 생각한 다음 극복할 수 없는 시나리오를 제거할 방법을 찾아라.